본문 바로가기
◑ 솔가지 커뮤니티/유익한 생활정보

<다이어트, 식단이냐 운동이냐 그것이 궁금하다>

by 솔가지 스튜디오 2020. 10. 26.
728x90

 

◆ 식단 vs 운동

식단이냐 운동이냐 라는 용어보다는 비만 치료를 하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식이요법, 운동요법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먼저 정답을 말씀드리자면 운동요법보다는 식이요법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의 비율은 식이요법이 8, 운동요법이 1로 8:1과 9:2의 비율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다만 운동요법이 단독으로 했을 때는 효과가 미미하지만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같이 병행했을 때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8:1, 더해서 9가 아니고 10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2라면 11이 아닌 12의 효과를 볼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요법과 식이요법은 같이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처럼 다이어트에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따로 떨어져서 생각할 수는 없는 부분이라 할 수있습니다.

 

◆ 운동강도 vs 운동시간

운동강도와 운동시간은 다이어트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지만 연구에 따르면운동시간이 체중 감소에 미치는 효과가 좀 더 크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운동요법은 시간과 강도를 같이 놓고 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100m 달리기를 했을 때 결승선에 도달했을때 숨이 콱콱 차고 가슴이 멎을 것 같은 느낌을 100%라고 했을때 에너지를 사용해서 운동했다고 봤을 때 약 65% 에너지를 또는 그 이상의 에너지를 사용한 것을 고강도 운동이라고 하고 40~60% 정도의 에너지를 사용한 운동을 중등도 운동이라고 했을 때중등도의 운동을 일주일에 150분 정도, 고강도 운동은 75분 이상 하는 것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다이어트를 위한 체중감소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중등도 운동을 일주일에 약 300분 정도 하는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람마다 BMI나 체중등 개개인의 특성들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 운동량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공복운동의 득과 실

공복시 운동이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중 감소에는 효과적입니다. 다만 특수한 경우에는 예외가 될 수있습니다. 예를 들면 당뇨가 있는 환자들에서는 공복시 운동을 했을 때 저혈당이나 이런 위험들이 있기 때문에 조금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수 위험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공복시에 운동하는 것이 체중감소에는 조금 더 효과가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 운동이후 섭취

운동 직후에 적절한 수분공급과 단백질 보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당뇨가 있는 환자들은운동 직후에 저혈당에 빠질 수도 있고 운동직후에 공복으로 인하여 더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면서 고혈당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식이나 심장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서는 격한 운동 직후에 발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걷기 혹은 달리기, 줄넘기나 수영, 자전거, 사이클등 본인이 편하고 쉽게할 수 있는 운동들이 좋습니다. 다만 관절이 안 좋은 분들은 수영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시 일반 시멘트 바닥에서 달리기를 하는 것보다 흙이 있는 데서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집에서 일상적으로 할 수 있는 근력운동은 스쿼트나 팔굽혀펴기, 플랭크 자세를 유지하는 것들을 번갈아 하면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출처 : 국제성모병원 (신경과 안상준 교수)

 

=====================================================

 

◈미술품 경매 <<미술창고>>

http://artcollection.co.kr

 

◈데미안 아트 유튜브 채널

http://ahnpd.net

 

◈아트컬렉션 유튜브 채널

http://goo.gl/ywNVIW

 

행복한 하루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