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솔가지 커뮤니티/유익한 생활정보

<소화불량, 속쓰림의 원인이 되는 질병은?>

by 솔가지 스튜디오 2020. 1. 28.
728x90

소화불량은 한국인 10명 중 1명에게 증상이 나타나며 해마다 소화불량으로 불편함을 겪는 환자들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볍게 나타나는 소화불량도 위염과 같은 질병이 원인이 되어 나타난다면 정확한 원인과 치료로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주셔야 하는데요.

 

■ 소화불량, 속쓰림 원인 - 위염

소화불량 증상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질환은 위염입니다. 위염은 급성,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급성 위염은 위산억제제, 위장점막보호제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 음주, 흡연,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만성은 위염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증상 위주로 치료하며 위암 등 질병의 조기 진단을 위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소화불량, 속쓰림 원인 -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하부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며 소화불량, 복통, 신트림 증상을 나타냅니다.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술과 담배, 커피, 기름진 음식 등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들을 피하고 적절한 운동, 생활 습관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소화불량, 속쓰림 원인 - 위궤양

위궤양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과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로 인한 점막 손상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게 됩니다. 유전적으로 감염될 수 있고,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 중 감염되기도 하는데요. 위궤양은 악성인 경우 반드시 치료가 필요해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주셔야 합니다. 위궤양으로 인한 증상은 체중 감소, 검은 변, 어지럼증, 소화불량 등이 나타납니다.

 

■ 소화불량, 속쓰림 원인 - 십이지장궤양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속쓰림을 느끼게 된다면 십이지장궤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위장을 지나 십이지장 점막이 염증에 의해 손상된 상태인데요. 헬리코박터균 감염 소염 진통제 복용 등 위궤양과 같은 원인으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 소화불량이 지속된다면

단순한 소화불량 증상은 기질적 원인 없이 나타나는 기능성 소화불량인 경우도 있습니다. 과식이나 고지방 위주 잘못된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게 되는데요. 드물게 위암과 같은 무서운 질환의 경고일 수 있어 고령 환자에게서 소화불량이 지속된다면 악성 유무 확인을 위해 반드시 소화기내과 전문 진료를 받아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출처 : 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장영운 교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