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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르 바자렐리  Victor Vasarely 컬렉션 >

출생-사망 1908.4.9. ~ 1997.3.15.
출생지 헝가리 페치 




1908년 4월 9일 헝가리 페치에서 태어났다. 부다페스트에서 모홀리나기로부터 바우하우스 전통의 교육을 받은 그는 1930년 헝가리를 떠나 파리에 정착하였다. 파리에서는 처음에 생계를 위해 상업 예술가로 활동하였으나 곧 자신의 예술세계를 펼쳐갔다. 

1930년대 동안 그는 구성주의에 의해 영향을 받았으며, 1940년대에 이르러 기하학적 형태와 그에 상호작용하는 생기 넘치는 색으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독창적인 스타일이 나오게 되었다. 그의 스타일은 1950년대 중반에서 1960년대에 이르러 더욱 성숙하였다. 이때 그는 더 밝고, 더 역동적인 색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환각을 통한 움직임의 형태를 표현하였다.

옵아트의 대표적 작가로서 가장 독창적인 실천가이자 이론가이기도 한 바자렐리는 엄격한 구성에 의한 기하학적인 추상을 추구하였으며, 수학적으로 면밀히 계산된 조형을 표현하였다. 그는 단조로운 도형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부분의 미묘한 변화와 착란에 의하여 화면에 생생한 움직임을 주어 보는 이로 하여금 시각적인 모호성과 분산을 느끼게 하였다.

1959년 바자렐리는 프랑스로 귀화하였다. 그의 작품 중 많은 수가 프랑스 남부 보클뤼즈에 있는 바자렐리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1961년 이후 그는 프랑스 남부에서 살았고, 1970년에는 바자렐리재단을 설립하였다. 1997년 3월 15일 파리에서 사망했다.

해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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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노레 도미에 Honoré Daumier 컬렉션> 

출생-사망 1808. 2. 26 ~ 1879. 2. 10 
프랑스 마르세유



오노레 도미에(Honoré Daumier)는 1808년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가난한 유리직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6세 때 아버지가 시인의 꿈을 품고 출판의 기회를 얻고자 파리로 떠났고, 2년 후 가족들도 파리로 이주했다. 어려서부터 법률사무소 사원으로, 서점의 점원으로 돈벌이에 나서야 했던 그는 그만큼 일찍 현실의 냉혹함과 맞닥뜨려야 했다. 도미에는 알렉상드르 르누아르(Alexandre Lenoir)의 작업실에서 미술 공부를 했으며, 아카데미 쉬스에서 인체 데생을 공부하기도 했지만, 그의 배움은 거의 독학으로 이루어졌다.

도미에는 석판화가로 일하다가 1830년 시사 주간지 『라 카리카튀르 La Caricature』의 창간에 즈음하여, 이 잡지의 시사만화가로 화단에 데뷔했다. 그는 이 작품에서 엄청난 세금 인상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국왕 루이 필리프의 모습을 가난한 백성들이 바친 금화를 게걸스럽게 먹어치우는 살찐 대식가로 묘사했다. 또한 정치인들은 국왕이 배설한 쓰레기를 놓고 서로 싸우고 있는 인물로 그렸다. 도미에의 이 같은 정치적 캐리커처들은 곧바로 루이 필리프를 분개하게 만들었고, 그는 1832년 체포되어 벌금을 물고 6개월간 수감되었다. 이 주간지는 1834년 검열로 폐간되었다.

도미에는 1835년 검열법 때문에 정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는 대신 파리 사람들의 생활상과 풍속을 그리는 것에 전념했다. 『르 샤리바리 Le Charivari』지에는 그가 제작한 3,958점의 석판화 중 3,382점이 발표되었다. 1848년 그는 정치적인 주제에 또 다시 탐닉했고, 삽화가로서의 활동에 비해 항상 부수적인 것으로 간주했던 회화작업에 몰두했다. 세탁부, 삼등열차의 승객, 도제공들의 세계는 그가 즐겨 다루었던 소재이다. 가난한 사람들의 지친 일상을 거친 붓질로 대담하게 그려낸 도미에의 회화는 삶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진한 휴머니즘을 느끼게 해준다.

도미에는 1878년에야 판화와 유화, 소묘, 조각 작품들을 모아 생애 첫 개인전을 열었으나 그리 주목받지 못했다. 게다가 전부터 나빠지기 시작한 시력이 거의 실명상태가 되었고, 경제적으로도 빈털터리에 가까웠다. 도미에는 화가이며 친구인 카미유 코로(Jean-Baptiste-Camille Corot)가 파리 외곽의 발몽두아에 마련해준 집에서 살다가 1879년 생애를 마감했다. 그는 생전에 ‘캐리커처의 미켈란젤로(Michelangelo of caricature)’라는 칭송을 받았으며, 시인이자 비평가인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는 그를 당대 최고의 소묘화가로 꼽으며 “풍자만화에서뿐만 아니라, 근대미술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화가 중 한 사람”으로 격찬했다.

해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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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시냑 Paul Signac 컬렉션>

출생-사망 1863.11.11 ~ 1935.8.15 
본명 폴 빅토르 쥘 시냑(Paul Victor Jules Signac) 
출생지 프랑스 파리

 

 

 

 


폴 시냑(Paul Signac)은 1863년 11월 11일 프랑스 파리의 부유한 소매상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몽마르트의 중심부인 피갈 광장 근처에서 유년기를 보낸 그는 자연스럽게 화가와 모델, 화상들과 가까이할 수 있었고, 이러한 환경은 그를 건축가와 화가의 두 갈림길에서 화가의 길로 이끌었다. 특히 1880년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의 전시를 관람한 후 화가가 되고자 하는 결심은 더욱 확고해졌다.

초기에 시냑은 아스니에르의 야외에서 풍경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이때 카미유 피사로(Camille Pissarro)와 조르주 쇠라(Georges Seurat)를 만났다. 두 사람의 초청으로 시냑은 1884년 제1회 앙데팡당전에 참가했다. 1886년에는 8번째이자 마지막이 된 인상주의 전시회에 쇠라와 함께 작품을 출품했다. 이 전시를 본 미술비평가 펠릭스 페네옹(Félix Fénéon)은 이들의 작품을 ‘신인상주의’라는 말로 정의했다. 하지만 시냑은 빛과 색채에 대한 탐구를 더욱 명확하게 드러내기 위해 ‘색채-광선을 다루는 화가들’이라고 지칭하면서 점묘주의를 발전시켰다.

시냑은 1887년 아방가르드 그룹 ‘20인회(Les Vingt)'가 주최한 브뤼셀 전시회에 쇠라와 함께 참가했다. 그리고 1890년 이 그룹의 정식 회원이 되었다. 그는 20인회에 합류한 최초의 외국 화가였으며, 국외로 점묘주의를 전파했다. 1891년 쇠라가 31세라는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자 시냑이 그의 뒤를 이어 점묘주의 운동의 지도자가 되었다. 1899년에는 미술과 광학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한 논문 「외젠 들라크루아로부터 신인상주의까지」를 발표하여 점묘파(디비조니슴) 화가들이 색채를 분해시키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예술적으로 성숙기에 도달한 시냑은 수차례 연구 여행을 하고, 점묘법을 다양하게 실험했다. 1890년대에 생 트로페를 여행했고, 1907년에는 베네치아와 콘스탄티노플을 돌아보았다. 1913년 앙티브에서는 더욱 강렬한 색조로 풍부한 색채감을 보여주었다. 특히 점묘주의의 과학적인 엄격함을 다소 누그러뜨리고 감정적인 가치에 좀 더 많은 공간을 할애했다. 그의 색채 연구는 야수주의의 탄생과 독일 표현주의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1908년 시냑은 앙데팡당전의 위원장이 되어 1934년까지 그 자리를 지켰으며, 집필활동과 판화가로도 왕성한 활동을 이어갔다. 그는 1935년 8월 15일 71세를 일기로 파리에서 생을 마감했다.

해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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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랭크 스텔라  FRANK STELLA 컬렉션>
1936년 ~ 미국 매사추세츠 몰덴 

 

 

 



제가 여기서 틈날 때마다 현대미술, 아방가르드 미술, 설치미술 등,,, 일반이 잘 이해를 못하는 작품을 소개하는데요~ 그렇다고 제가 미술평론가이거나 비평가이거나 그런 것도 아니지만,  세계적인 미니멀 아트의 대가인 이런 분을 소개하면서 정말로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이해를 해보려는 노력을 하면 좋겠다 생각합니다.

프랭크 스텔라를 흔히 영원한 아방가르드 예술가, 미니멀아트의 대가,라고 칭합니다만 우리나라의 강남 테헤란로 포스코 빌딩 앞에 그의 조형물이 세워지기도 했지요? 그런데 그걸 치워야 한다 놔둬야한다 국립현대미술관에나 갖다놔야한다는 등등 말이 많았는데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어떻든 저는 정말 좋아하는 예술가인데 네이버에서는 어떻게 서개하는지 보겠습니다.

미국의 추상화가. "보이는 것이 당신이 보는 것 그 자체다"라는 스텔라의 말은 화가로서 자신의 생각을 요약적으로 보여준 것이다. 색채와 장식적 패턴을 도입하여, 추상표현주의에 있어 다양성을 실험하였다. 1970년대에 감각적으로 채색되고 혼합 매체로 이루어진 부조 작업을 하였다.

프랭크 스텔라는 '검은 회화'(1958~1960)로 미술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스텔라는 캔버스에서 구체적인 제스처와 환영, 그리고 인식 가능한 어떤 표현적 기호들도 모조리 제거해버렸다. 이로써 그는 "보이는 것이 당신이 보는 것 그 자체다"를 성취한 듯 보인다. 이 말은 1964년에 스텔라가 한 말로, 그의 화가로서의 생각을 요약적으로 보여주는 유명한 문구이다. 스텔라의 회화 작품을 감상하는 관람자들은 이제 회화를 이해하기 위한 전통적인 수단들에 더 이상 의존할 수 없게 되었다. 이로써 입체주의와 추상표현주의의 얕은 공간들마저도 완전히 비워지게 되었다.

이렇게 극단까지 밀고나간 후, 스텔라는 자신의 회화를 표현하는 시각 언어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색채와 일련의 장식적 패턴들을 도입함으로써 더욱 풍부해진 표현 형식 덕분에, 미술가는 여러 가지 다른 가능성들을 실험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장식적 패턴들은 특정 회화의 기하학적인 디자인과 일치하는 실제 캔버스 틀의 형태에 의해 종종 강조되곤 했다.
1960년대 전반에 스텔라는 많은 변형들을 탐구했다. 그 뒤를 이어 그는 '검은 줄'(1967) 연작을 제작했다. '불규칙한 다각형'(1965~1967) 연작은 변화가 없는 색의 넓은 영역을 전반적인 구성에 처음으로 포함시킨 작품으로, 1960년대 말에 제작한 작품 가운데 중요한 작품으로 꼽힌다. 

1970년대 말, 스텔라는 가장자리를 분명하게 처리했던 이전 작품들의 양식과 결별하고, 감각적으로 채색되고 혼합 매체로 이루어진 부조 작업에 착수했다. 이 작품들은 아라베스크 무늬라든가, 운형(雲形) 곡선, 그 밖의 유기적인 형태를 띠었다. 규모와 색채의 범위를 점점 더 확장함으로써 스텔라의 작품은 점점 더 원기왕성해지고 실험적이며 활발해졌다. 그의 작품은 일반적인 갤러리 안에서 거리를 두고 보면 관람자의 시각 영역 전체를 차지할 정도로 거대했다. 스텔라는 지금도 미술가로서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

"형태는 더욱 복잡해지기 때문에 회화는 조각처럼 된다."

해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미지출처 :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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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슈사이 샤라쿠 우키요에>

우키요에(浮世繪)는 글자 그대로 우키요(浮世), 즉 속세의 모습을 목판에 새겨 찍어낸 그림을 말한다. 우키요에는 일본이 자랑하는 세계적 문화유산으로 일본인의 감각은 그림에서 뛰어나게 표출되어 있다. 눈처럼 흩날리는 벚꽃, 기모노를 입은 여성, 분홍 · 보라색 등 파스텔조의 환상적인 색깔······. 오늘날 일본화에 자주 등장하는 장면으로, 대단히 일본적 정취를 느끼게 해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세계적인 문화유산, 우키요에 - 고흐가 동경한 대량생산된 판화(17세기 ~ 18세기) 

도슈사이 샤라쿠(일본어: 東洲斎写楽 とうしゅうさい しゃらく)는 에도 시대 중기의 우키요에 화가다. 간세이 6년 (1794년) 5월부터 이듬해 간세이 7년 3월까지 약 10개월의 기간 동안 약 145여점의 우키요에 작품을 출판하고 홀연히 우키요에 분야에서 사라진 정체 불명의 수수께끼 우키요에 화가로 알려져있다. 본명, 생몰, 출생지 등은 긴 세월에 걸쳐 불명이며, 그 정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 왔지만,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일본에서는 무려 30여 명이 샤라쿠로 추정되고 있을 만큼 그의 존재를 밝혀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또 샤라쿠가 바로 김홍도라는 주장도 있다. 김홍도가 일본에 있었던 시기와 샤라쿠의 활동시기가 일치하고, 화풍이 비슷하다는 것 등 증거가 있지만 샤라쿠가 김홍도라고 정확히 결론내리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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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고갱  Paul Gauguin 컬렉션> 

오늘은 모처럼 고갱을 올려드립니다. 저도 이 고갱이 후기인상파라고만 알고 있으면서, 그의 그림은 대략 타히티에서의 선굵은 그림들 위주로만 기억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온라인에서 고갱의 다른 작품을 보게되었습니다.
고갱이 피사로의 소개로 P.세잔, A.기요맹(1841∼1927) 등과 친교를 맺어 화가가 될 결심을 굳히게 되고, 이듬해인 1883년 35세에 증권거래점을 그만두고 그림에 전념하기 위해 생활비가 저렴한 루앵으로 이사를 하면서 화가의 길로 가게 되었다고 했는데 이번 그림을 보니 피사로의 화풍이나 세잔의 영향을 받은 화풍도 보이고 전형적인 후기인상파 그림을 많이 남겼네요?.

그동안 고갱도 여러번 소개했기에 간단한 프로필만을 올립니다.

<<1848.6.7 ~ 1903.5.8 
본명 유진 앙리 폴 고갱(Eugène Henri Paul Gauguin) 

요약프랑스 후기인상파 화가이다. 문명세계에 대한 혐오감으로 남태평양의 타히티섬으로 떠났고 원주민의 건강한 인간성과 열대의 밝고 강렬한 색채가 그의 예술을 완성시켰다. 그의 상징성과 내면성, 그리고 비(非)자연주의적 경향은 20세기 회화가 출현하는 데 근원적인 역할을 했다.>>

 

https://youtu.be/A9anFWU7Y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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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ndrew Atroshenko 특집>

Andrew Atroshenko 안드로 아트로센코, 거친 유화의 붓터치가 일품인 화가네요? 1965년, 러시아 '파브로스키'에서 태어난 그는집시의 그림으로 알려진 그의 작품들을 통해 강열한 색채와 역동적인 느낌의 작품을 많이 그린화가로서, 그의 작품에 영감을 주는 모델은 아내 마리아와 그의 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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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날 길을 묻는 그대에게...>

가을날 길을 묻는 그대에게, 라는 시어를 머릿속에 넣어둔 지도 몇 년이 흘렀네요. 사실은 다른 시인의 시구였는지 아니면 어디 누구의 슬로건이었는지도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하여간에 요즘은 시를 쓰지를 못합니다. 시로 등단하지도 않았지만 그래도 10여 년 전에는 곧잘 쓰곤 했는데요.
이제 그리움이 없어서 그런 가 봅니다. 
나이가 들어.... 그래서... 이젠 가을날 길거리에 나뒹구는 바싹 마른 나뭇잎처럼 가슴 안이 바스락거릴 뿐, 詩語는 떠오르질 않습니다.

곧 온 세상이 붉게 물들겠지요? 
이 그림들 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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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adimir Volegov 블라디미르 볼레고프 특집 2편>

 

 


이 화가는 피노 데니와 더불어 제가 참 좋아하는 화가입니다. 잘 마르지않는 유화물감을 가지고 마치 아크릴 칼라를 사용하듯 현장에서 바로 쓱쓱 그린듯한 테크니션 화가라서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고 존경스럽기까지 합니다. 

 Vladimir Volegov 블라디미르 볼레고프는 러시아 출신으로 현존하는 작가로서 아름다운 색채를 대담하고 섬세하게 사용합니다. 그림에 등장하는 모델을 우아하며 청순하고 요염하게 다양한 표현으로 화폭에 담음으로써 새로운 러시아 여인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창출해 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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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간략소개>
현존하는 인기 작가 그는 러시아 하바르포스크 출신으로 3살 때부터 그림을 배우기 시작하여 청소년기부터 그의 재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한다."KrivdJ Rog"예술학교 졸업 후 육군에 근무하게 되면서 구소련에 많은 작품을 출품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1984년 국제포스트 아트에 참가하여 수상 한 바있고 1988년 모스코바로 옮긴 이 후 상업적 예술가로 방향을 전환하여 러시아의 한 출판사에서 음악인들을 위한 CD와 카세트의 표지를 디자인 하다가 1990년부터 바르셀르나. 베르린. 비엔나 등 유럽 등지의 거리에서 초상화를 그려 여비를 충당하며 여러 곳으로 여행을 하게 되어 많은 영감을 얻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14여년에 걸친 작품에 대한 노력 끝에 그의 작품은 놀라운 경지에 이르게 되어 현존하는 인기 작가로써 그의 작품 세계는 1800년대 아카데미화파와 같은 화풍을 부활기키며 묘한 화폭의 매력을 가진 작품 세계를 자랑하고 있다.

출처 :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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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adimir Volegov 블라디미르 볼레고프 특집 1편>

이 화가는 피노 데니와 더불어 제가 참 좋아하는 화가입니다. 잘 마르지않는 유화물감을 가지고 마치 아크릴 칼라를 사용하듯 현장에서 바로 쓱쓱 그린듯한 테크니션 화가라서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고 존경스럽기까지 합니다. 

 Vladimir Volegov 블라디미르 볼레고프는 러시아 출신으로 현존하는 작가로서 아름다운 색채를 대담하고 섬세하게 사용합니다. 그림에 등장하는 모델을 우아하며 청순하고 요염하게 다양한 표현으로 화폭에 담음으로써 새로운 러시아 여인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창출해 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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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간략소개>
현존하는 인기 작가 그는 러시아 하바르포스크 출신으로 3살 때부터 그림을 배우기 시작하여 청소년기부터 그의 재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한다."KrivdJ Rog"예술학교 졸업 후 육군에 근무하게 되면서 구소련에 많은 작품을 출품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1984년 국제포스트 아트에 참가하여 수상 한 바있고 1988년 모스코바로 옮긴 이 후 상업적 예술가로 방향을 전환하여 러시아의 한 출판사에서 음악인들을 위한 CD와 카세트의 표지를 디자인 하다가 1990년부터 바르셀르나. 베르린. 비엔나 등 유럽 등지의 거리에서 초상화를 그려 여비를 충당하며 여러 곳으로 여행을 하게 되어 많은 영감을 얻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14여년에 걸친 작품에 대한 노력 끝에 그의 작품은 놀라운 경지에 이르게 되어 현존하는 인기 작가로써 그의 작품 세계는 1800년대 아카데미화파와 같은 화풍을 부활기키며 묘한 화폭의 매력을 가진 작품 세계를 자랑하고 있다.

출처 :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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