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솔가지 커뮤니티/유익한 생활정보

<부모의 키가 작으면, 자녀의 키도 작다?>

by 솔가지 스튜디오 2020. 11. 14.
728x90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님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는 아이의 ‘키 성장’인데요.부모님들은 우리 아이의 키가 잘 자라고 있는지, 어느 정도 자랄지, 예상되는 키보다 더 잘 자랄 수 있을지 궁금한 점들이 많습니다. 그런 부모님들을 위해 키 성장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키는 성장 시기가 정해져 있고, 해당 시기를 놓치면 되돌리기 힘이 들므로올바른 수면 습관과 영양 섭취, 운동, 스트레스 관리로 우리 아이의 키 성장을 관리해주세요!

 

◆ 부모의 키가 작으면, 자녀의 키도 작다?

인간의 여러 신체적 특징 중 키는 특히나 유전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따라서 부모의 키가 크면 자녀의 키도 크고, 부모의 키가 작으면 자녀의 키도 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유전이 자녀의 키를 결정짓는 모든 것이라 할 수 없습니다. 부모의 관심, 환경적인 요소 등이 자녀의 키 성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이의 키 성장을 돕는 최고의 방법은 수면이다?

수면은 키 성장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아이들이 자는 동안 성장호르몬이 매우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성장기 아이들은 가급적 9~11시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초콜릿, 콜라, 커피 섭취를 피하고, 주변 환경을 어둡고 조용하게 하며,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아가 성장기에는 하루 3끼 양질의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제철 채소와 과일 섭취가 도움이 되고 그중에서도 특히 특히 키위, 귤, 시금치, 브로콜리, 당근 등이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의 골격이나 혈관을 구성하는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나 어류, 해산물도 충분히 섭취해주도록 합니다.

 

아울러 한쪽 어깨가 내려갔다거나, 등이 구부정하다거나 등 잘못된 자세 또한 아이의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아이가 척추를 곧게 펴고올바른 자세를 취할 수 있게도와줘야 합니다.1주일에 3회 이상 30분 정도의 운동을 하거나, 매일 15~30분씩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성장판 연골세포 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아이의 키 성장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여자아이는 15~18세, 남자아이는 18~21세 정도가 되면 대개 성장판이 닫혀 키가 더 이상 자라지 않습니다.하지만 사람마다 성장 속도와 시기에는 개인차가 있는데요. 더군다나 키는 꾸준히 크는 것이 아니라 성장기와 휴지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키가 안 큰다고 여기서 키가 멈춘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정확한 상태는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를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키는 아침에 재는 게 정확하다?

우리 몸의 연골은 하루종일 몸무게에 눌리면서 내려앉다가 밤이 되어 누워 자면서 회복되기 때문에 키는 밤보다 아침에 일어난 직후에 1~2cm 더 크게 나옵니다.따라서 키는 일반적으로 오전 10시 쯤에 잰 키가 가장 정확하다고 하며,스트레칭 등을 통해 연골을 부드럽게 풀어주면 일시적으로 키를 약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 어릴 때 찐 살은 다 키로 갈까?

"어릴 때 찐 살은 모두 키로 가~" 동네 어르신들이 많이 해주시는 말씀이죠. 아이가 골고루 잘 먹는 것은 좋지만,아이의 체중이 키에 따른 표준체중보다 20% 이상 많이 나가는 소아비만에 해당이 된다면, 오히려 키 성장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소아비만이 나타나면 성호르몬의 과잉으로 2차 성장이 사춘기보다 빨리 일어나는 성조숙증 또한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성조숙증이 나타나면 키 성장이 빨리 멈추게 되고, 유전적으로 기대할 수 있었던 키보다 최종 키가 작아질 수 있으므로, 성조숙증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성장판이 닫혀도 키가 클 수 있을까?

일단 성장판이 닫힌 게 확실하다면, 그 시점에서 키를 늘릴 방법은 수술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수술로는 사지연장술이 있는데요, 주로 허벅지뼈나 정강이뼈에 적용, 인위적으로 키를 늘리는 데 사용됩니다. 수술 비용도 고가이고 환자의 고통도 극심하기 때문에 병적인 저신장이나 기형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시행되는 방법입니다.

 

◆ 소아청소년과 성장 치료 꼭 받아야 할까?

아이의 키가 작은 것이 걱정된다면, 아이의 키를 더 키워주고 싶다면, 아이의 키를 조기부터 관리해주고 싶다면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소아청소년과에서는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아이의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최적의 치료 방법을 제시해주기 때문입니다.성장 치료를 고민할 때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치료 방법인지, 의료진의 경험이 풍부한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 인하대병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