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솔가지 커뮤니티/유익한 생활정보

<하루 2L 물 마시기 효과>

by 솔가지 스튜디오 2020. 3. 21.
728x90

 

매년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입니다.

이 날은 인구와 경제활동의 증가로 인하여 수질이 오염되고 전 세계적으로 먹는 물이 부족해지자, 유엔(UN)이 매년 3월 22일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하여 정한 날인데요. 점점 부족해지는 물을 아껴쓰고 오염되지 않도록 물의 소중함을 다시금 생각해보는 날이 되었으면 해요.

 

지구 전체의 70%가 물로 되어 있듯이 우리몸도 70%를 물이 차지하고 있어요. 그만큼 물이 우리 몸에 있어서 중요하다는건 두말하면 잔소리. 물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이 중요하다는건 모두가 알고 있지만 얼마나 좋은지 어떻게 마셔야 하는지 확인해 볼까요?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하루 섭취량은 1.5~2L로 200ml 8잔 정도입니다. 너무 과해서도 너무 부족해서도 문제를 일으키니 하루에 적당량의 물을 마셔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평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분들에게는 하루 1.5~2L를 마신다는것 자체가 부담일수 있습니다. 그래서 몇시간마나 종이컵 분량의 물 두잔정도를 나누어 마시면 부담이 덜할 수 있으므로 권장 량 정도는 마실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시면 좋은점>

- 해독작용

- 신진대사를 도와 체지방을 줄여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영향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

-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피로회복과 여성의 경우 생리통 완화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수분 보충은 세포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주어 '항노화' 효과를 줍니다.

- 잠자기전에 약간의 물을 마시고 자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물을 너무 안마시면>

-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면 혈액의 농도는 높아져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해집니다.

- 두통, 변비, 비만 등의 증세가 나타날수 잇어요

<물 너무 많이 마시면>

혈청 내 나트륨 수치가 저하되어 저나트륨혈증이 생길수도있으며 이는 뇌경련이나 심정지 위험 상황으로 연결될수도 있으므로 물 마시는 총량을 조절하는것이 필요합니다.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지요? 물도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