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솔가지 커뮤니티/유익한 생활정보

<알고 보면 깜짝 놀라는 감자의 효능>

by 솔가지 스튜디오 2020. 2. 22.
728x90

 

감자는 너무 흔하게 만날 수 있는 일상적인 식품이라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는 생각을 잘 안 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실 감자는 요즘 트렌디한 ‘슈퍼푸드’ 이상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최적~!!

감자가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는 건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 중 하나이고, 이미 감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감자는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이 높고 소화가 잘 되는 특징이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이 가져야 할 덕목은 모두 갖췄습니다. 거기에 더해 감자 속 이뇰린 성분은 체지방 분해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체지방을 낮춰준다는놀라운 사실!!!

또한, 감자 속 칼륨 성분은 몸속에 쌓인 나트륨과 충돌하면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만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나트륨을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죠.

감자의 껍질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으니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려면 껍질째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피부미용에는 사과보다 감자~!!

피부를 좋게 만드는 데 핵심 역할을 하는 비타민C!!

사과는 비타민C 함량이 높아 피부미용에 좋은 것으로 유명한데 감자에는 사과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 C가 들어있습니다. 또, 감자 속 판토텐산 성분은 주름방지 효과가 있고, 플라본 성분이 피부 속 화농균을 녹여 피부를 매끈하게 만들죠.

 

 빈혈 예방

특히 여성분들이 빈혈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빈혈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철분 부족인데, 감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두루 효능을 보인답니다.

 변비 예방

감자에는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드는데, 이로 인해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자의 식이섬유는 껍질에 더 많이 있어 삶아서 껍질과 함께 드시면 효과가 더 좋아요.

 면역력 향상

감자의 성분 중에는 비타민B1과 비타민C가 많은데 이 두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비타민B1은 당질 대사를 촉진함으로써 몸에 피로 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고, 비타민C는 피로 회복, 면역체계 강화에 효능이 있죠.

 위궤양, 위염 완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대부분 산성이라 평소의 식습관은 암을 유발하는 요소가 많습니다. 반면, 감자는 알칼리성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효능을 보여 위궤양이나 위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죠.

 고혈압 예방

감자 속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혈중 중성지방을 줄여 고혈압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고혈압 환자에게 감자를 매일 먹도록 한 결과,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모두 낮아졌다고 밝히기도 했죠.

 당뇨병 예방

감자 속 이눌린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눌린은 혈당 상승을 막아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암효과

감자 속 폴리페놀은 암을 억제하는데 붉은 감자인 홍영의 껍질에는 특히 폴리페놀 성분이 많습니다. 특히 폴리페놀 중 하나인 안토시아닌이 많아 전립선암 예방에 좋고, 항산화, 항염증, 항암 및 지방분해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죠.

 한의학과 감자

한의학에서 감자는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평평한 성질로 분류하고 있고, 흙 속의 콩이라는 뜻의 토두(土豆) 혹은말방울 모양이라고 해 마령서(馬鈴薯)라 부르는데요.

사상체질에서는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으로 분류되며, 위장과 비장의 기운인 중기(中氣)를 보양하는 효능이 있어 위장기능이 허약하고 입맛이 없는 사람에게 좋다고 기록돼있습니다.

또한, 대변을 잘 보게 하는 통리대변(通利大便), 통증 및 염증을 완화하는 완급지통(緩急止痛), 신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력을 강화하는 고신익정(固腎益精), 허리와 무릎에 좋은 신허(腎虛) 효능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죠.

 

출처 : 대한한의사협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