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솔가지 커뮤니티/유익한 생활정보

<4계절, 일 년 내내 즐기는 계절별 장아찌의 효능>

by 솔가지 스튜디오 2020. 9. 29.
728x90

 

 

사계절이 뚜렷하고 계절마다 다양한 채소가 나는 우리나라에서는 제철에 나는 식재료를 비축하기 위한 저장 음식이 발달하였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장아찌입니다.장아찌는 고추장, 된장, 간장 등 음식에 간을 더해주는 ‘장’과, 절인 채소인 ‘지’가 결합해서 만들어진 단어로 염분을 이용하여 채소를 오랫동안 저장해 먹는 짭짤하고 개운한 밑반찬입니다.

 

<우리나라 장아찌 인지도 순위>

1위 깻잎장아찌

2위 고춧잎장아찌

3위 마늘장아찌

※ 전통 밑반찬의 인지도와 이용실태에 관한 조사연구(1995년)

 

장아찌의 종류는 식재료의 수만큼이나 무궁무진합니다.흔하게 접하는 깻잎, 마늘, 고추 장아찌뿐 아니라 김, 홍합, 참외, 밤 장아찌 등 대부분의 채소, 해산물, 과일까지 다양한 식재료를 이용하여 장아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냉장 시설과 하우스 재배로 제철 식재료의 개념이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계절에 따라 때를 놓치지 않고 부지런함과 솜씨를 뽐내는 주부들이 있습니다. 가장 영양가가 많고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한 제철 장아찌 식재료를 소개합니다.

 

◆ 봄 제철 장아찌 재료 : 봄엔 다양한 봄나물과 겨울에 말린 굴비, 제철인 매실과 마늘 등을 활용한 장아찌가 있습니다.

 

* 마늘 : 마늘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 농도를 감소 시켜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 두릅 : 두릅 특유의 쓴맛을 내는 사포닌은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고 봄철 춘곤증을 예방합니다.

 

◆ 여름 제철 장아찌 재료 : 노지에서 다양한 채소가 재배되는 여름. 고추, 오이, 깻잎, 가지뿐 아니라 수박껍질, 참외, 복숭아를 활용한 과일 장아찌도 가능합니다.

 

* 참외 : 참외는 비타민C와 수분이 풍부하여 여름철 피로회복과 수분 보충에 좋습니다. 또한 체내 유해균을 없애주고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깻잎 : 더운 여름 수면을 돕고 뼈를 건강하게 하는 칼슘이 풍부하며, 노화 방지와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도 많습니다.

 

◆ 가을 제철 장아찌 재료 : 가을엔 홍합, 전복과 같은 어패류 장아찌도 가능하며 토란, 밤, 버섯 등 가을 제철 장아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전복 : 조개류의 황제 전복.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비타민뿐 아니라 아미노산도 풍부합니다. 노약자의 원기회복 및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 무 : 무는 100g당 13kcal로 열량이 적고 섬유소가 많으며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있어 소화를 돕습니다.

 

◆ 겨울 제철 장아찌 재료 : 겨울에는 시래기, 무말랭이 등 말린 채소와 다시마와 김 등 해조류를 활용한 장아찌도 가능합니다.

 

* 김 : 김은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해 혈압을 안정시키며, 함유된 식이섬유는 대장에 있는 유해 물질을 흡착해 배설 시켜 대장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 대파 : 대파에 풍부하게 함유된 알리신은 항균작용이 뛰어나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를 예방해줍니다.

 

출처 : 헬스앤라이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