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솔가지 커뮤니티/유익한 생활정보

<녹차, 면역력에는 어떤 영향을?>

by 솔가지 스튜디오 2019. 12. 28.
728x90

 

일반적으로 녹차는 따뜻하거나 차가운 음료로 많이 마시지만 요즘에는 녹차를 이용해 만든 다양한 디저트도 곧잘 찾을 수 있습니다. 프라푸치노나 라떼 같은 각종 음료부터 케이트, 마카롱, 쿠키, 아이스크림까지 시중에는 녹차 맛을 가진 다양한 식품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녹차가 가진 효능은 과연 무엇일까요? 녹차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 중 하나로 꼽힌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 녹차, 면역력에 도움을?

녹차에 함유된 성분 중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것은 다름 아닌 ‘카테킨’입니다.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면역력과 관련이 있는 혈관의 건강을 지킬 뿐만 아니라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도 기여합니다.

또한 카테킨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과 감기 바이러스의 활동을 막는 것, 심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것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 녹차의 효능, 여기서 끝이 아니다?

녹차 속 카테킨은 면역력에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항산화 기능을 가진 카테킨은 유해산소 제거, 암의 성장 지연, 암세포의 자살 유도 등에도 기여합니다.

그리고 녹차에는 카테킨 말고도 ‘L-테아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집중력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불안이나 흥분을 가라앉히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녹차는 숙취 해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녹차 속 폴리페놀 성분이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폴리페놀은 입 냄새를 방지하는 데도 기여합니다.

 

■ 녹차 마실 때 알아두면 도움 될 정보?

녹차를 마실 때는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에 우리길 권합니다. 녹차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물로 마실 경우 배탈의 위험이 있습니다. 더욱이 따뜻한 물에 녹차를 우려야 항산화 성분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합니다.

더불어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다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드는 녹차의 지나친 섭취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식사하기 전이라면 녹차가 소화를 방해할 수 있으니 섭취를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덧붙여 녹차와 궁합이 잘 맞는 식품 중 하나로는 돼지고기가 꼽힙니다. 돼지고기의 지방을 녹차 속 카테킨과 식이섬유가 흡착해 몸 밖으로 내보내는 데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돼지고기를 양념에 재울 때 녹차를 활용하면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쁜 냄새를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 돼지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많은 식품입니다. 게다가 에너지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B1도 풍부합니다.

또한 돼지고기 외에도 녹차와 궁합이 좋은 것으로 여겨지는 식품에는 레몬, 유제품, 쌀 등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출처 : 소람한방병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