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솔가지 커뮤니티/유익한 생활정보

<항암 효과가 있는 음식, 알고 있었나요?>

by 솔가지 스튜디오 2019. 11. 4.
728x90

 

우리나라 국가 암 정보 센터에서 발표한 암 등록 통계에 따르면 2015년도 기준 암 발생률은 27.58%, 10명 중 3.6명꼴로 새로운 암 환자가 생겨났습니다. 그에 따른 사망률은 27.8%로 집계됐습니다.

 

아울러 암의 이환율은 나이와 함께 증가하는 추세인데, 사회적 환경이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전문가들은 당분간 암 발생의 증가세를 저지하기 힘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각에선 향후 20년간 전 세계 연간 신규 암 환자 수가 1,400만 명에서 2,2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암으로부터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이 되는 ‘항암 음식’에 대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1. 잡곡류

잡곡에 들어있는 섬유소는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위험성을 떨어뜨리고, 쌀겨추출물은 DNA 손상 방지 효능을 지녀 발암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이 도정된 백미 역시 영양소는 사라지고 정제된 탄수화물만 남아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항암 효과를 높이려면 가공된 곡류보다는 정제되지 않은 곡류를 먹어야 합니다.

 

가령, 현미에는 쌀눈과 식이섬유, 비타민E, 감마오리자놀, 피틴산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데, 정제되지 않은 것을 주식으로 먹을 때 암 예방 효과가 높습니다.

 

2. 해조류

해조류에 들어있는 알긴산, 펙틴산 등의 섬유질은 식품의 조리·가공·저장 중에 발생하는 니트로소아민 같은 발암물질을 흡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나 미역은 주 영양소인 요오드와 섬유소의 일종인 후코이단, 푸코스테롤이 암 예방 효과가 탁월해 빼놓을 수 없는 항암 음식으로 꼽힙니다. 아울러 요오드 성분은 암 중에서도 유방암 예방 효과가 뛰어나며, 후코이단 성분은 악성 종양의 진행과 전이 과정을 억제한다고 알려졌습니다.

 

3. 콩류

콩에 들어있는 단백질 가수분해효소 억제물질은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콩을 불릴 때 생기는 하얀 거품을 ‘사포닌’이라고 하는데, 이는 암 중에서도 결장암 예방에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사포닌의 경우 체내에서 생성되는 과산화물과 반응해 결장에서 일어나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고, 세포막의 파열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암세포를 억제하는 놀라운 효과를 발휘합니다. 게다가 동맥경화나 심장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도 합니다. 

 

4. 하나 더! 항암 효과 음식, 콩나물

콩나물은 콩의 효능 성분이 기본적으로 들어 있어 다른 채소보다 단백질, 지방, 비타민B1의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콩나물에는 항암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콩나물은 종류에 따른 생리활성물질 함량이 달라서 암세포에 미치는 영향 역시 제각각입니다. 가령, 위암 세포의 생존을 억제할 때 콩나물 콩에 따라 그 억제 비율이 달라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출처 : 소람한방병원

 

 

728x90